흉터에 관해서 중요한 사항은 최초의 치료가 흉터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상처를 입은 후 대강 치료하고 나중에 성형수술을 받으려고 한 환자 중에는 처음 상처의 흉터보다 상처를 꿰맨 실자국이 더 흉한 경우를 보게 됩니다.
상처가 생겼을 때 처음부터 성형외과 의사의 전문적인 처치를 받으면 흉터를 최대한 감출 수 있고 외형상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흉터 성형술의 방법은 흉터를 모양대로 잘라내고 피부층끼리 예쁘게 다시 봉합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흉터의 폭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정상 피부표면과 동일하게 평평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흉터의 범위가 넓거나 흉칙한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피부이식 또는 조직확장기를 이용한 복잡한 수술이 필요 할 때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흉터 성형술은 국소마취 하에 실시하며, 치료 기간은 1-2주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수술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흉터가 더 벌어지지 않도록 특수 테이프를 1-2개월 붙이고 햇빛을 피하는 등의 노력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수술 후 2-3개월 동안은 수술 받은 흉터가 벌겋게 홍조를 띄며 딱딱해져, 남의 눈에 더욱 띄게 되어 수술효과에 실망하는 수도 있으나, 6개월은 지나야 수술상처가 완전히 가라 앉으면서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